• 교과목소개
  • > 교육과정안내 > 교과목소개
보드목록
교과목명 이수
구분
학점 교과내용(교과목개요)
CRM 전선 3 기업운영가장 필요한 소비자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자신드르이 고객으로 만들수 있는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이를 통해 고객확보, 고객만족을 통해 효율적인 고객을 관리하기 위하여 고객, 판매인, 내부고객(종업원)의 정보등을 분석하여 고객관리 전략목표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하여 다양한 형태의 고객특성을 파악할 수있도록 1대1마케팅, 서비스, 고객정보관리를 목표로 한다.
e-비지니스 운영실무 전선 2 새로운 인터넷 비지니스인 전자상거래 이해 및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반기술과 응용기술에 대하여 익힘으로써, 전자상거래 관리사 교육을 위한 대학 및 교육훈련센터, 전자상거래 전문 교육기관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MIS 전선 2 경영정보시스템에 관한 개념, 이론, 관련 정보시스템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확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STP마케팅전략 전선 3 조직의 중·장기 비전과 경영전략에 따라 마케팅목표와 실행방안 수립 방법, 신규아이템을 발굴하고 선정된 아이템에 대한 사업타당성 분석을 통하여 신상품 개발전략 계획 수립, 제품의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목표시장을 선정하여 자사제품을 경쟁사 대비 유리하게 위치시키는 능력이다.
경영과 세무 전선 3 현행 세법의 주된 과목인 부가가치세와 소득세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실무 적응 능력을 높이고,부가가치세와 소득세의 개념, 부가가치세와 소득세의 과세대상,과세표준 및 세액계산방법, 세액계산의 특례 및 관련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학습한다.
경영기획실무 전필 3 기획에서의 혁신적 전략은 Five Forces Framework 경쟁요소를 창의적이고 혁신적 사고에서 분석하여, 가능한 대안을 도출하고 그 외의 대안에 대해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고, 성장을 위한 혁신적 의사결정을 어떻게 내릴 것인가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경영데이터관리 전선 2 의사결정 자료를 통하여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학습하며, 실무적 사례를 통해 이를 현업 활용도를 제고함으로써 의사결정에서 정보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업의 경영활동을 실증적으로 연구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영분석 전선 2 현대 경영분석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업경영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에서 요구하는 합기업의 실체를 파악하고 기업의 재정사태와 경영성과를 예측하기 위하여 기업의 경영전략을 통하여 내외적관련자료를 파악할 수있다.
경영자료분석 전선 2 의사결정 자료를 통하여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학습하며, 실무적 사례를 통해 이를 현업 활용도를 제고함으로써 의사결정에서 정보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업의 경영활동을 실증적으로 연구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영조직행동론 전선 3 다양한 욕구를 가진 구성원들의 개인행위 집단행위 조직전체 수준 등을 통하여 구성원 스스로 자신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조직의 목표달성에 대한 이론을 제공하는데 목표로 한다.
경영학원론 전필 3 현대에서 다양화시대에 따른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한 경영의 기본이론을 익히도록 하여 경영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경영학특강 전선 3 경영학특강은 다양한 기업의 경여방법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핵심정보를 통하여 기업의 경영분석을 바탕으로 한 기업재무분석, 기업 유통성, 비유동성 분석을 통하여 객관적 분석하고 학습하며, 실무적 사례를 통해 이를 현업 활용도를 제고함으로써 기업의 경영환경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고객서비스관리 전선 2 고객만족이라는 부문이 기업 경영에 있어 하나의 기능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현 추세에 비추어볼때, 다양한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함되도록 관련 지식을 이용하여 고객만족을 관리,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과목이다.
공급사슬관리 전선 3 공급사슬관리는 기업의 공급망 현황분석, 공급망전략수립, 공급망관리계획, 공급망지원계획을 통하여 기업이 시장에 나아갈 수있는 전략과 시장분석을 통하여 물류거점 및 네트웍크에 필요한 수요계획, 납품계획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자재조달, 유통자원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파악하고자 한다.
기업경영사례연구 전필 3 경영사례 의의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정보창조능력의 다양한 사례들로 구성하여 기업의 모범적인 운영방법과 기업활동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활용하는데 있다.
기업회계윤리 전선 3 기업활동에 있어서 경영성과 내용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회계순환과정을 이해시키고,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등의 계정과목을 이해시킨다.
대인관계 교필 2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능력은 팀워크능력, 리더십 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 능력 등을 말하는 것으로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이고 체험중심으로 자신의 대인관계능력을 진단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마케팅관리론 전선 3 기업마케팅에 필요한 마케팅의 개념, 중요성 및 체계, 마케팅사고와 마케팅과업, 마케팅의 환경분석,전략적 마케팅관리는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 알아보고 이해시키는 데 있다.
마케팅전략 전선 3 다면적이고 복합적 마케팅전략을 이해하는 4가지 관점에 초점을 맞추어 저술했다. 마케팅전략이란 창의적 생각을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하여, 가능한 대안을 도출하고 장점과 단점을 비교함으로써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을 알아보는데 있다.
비지니스커뮤니케이션 전선 2 고객만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으로 경영인 및 서비스 분야의 MOT 와 기업에서 요구하는 고객을 중심으로 한 고객만족경영의 도입배경, 기법, 적용사례 및 CRM을 통한 다양한 고객중심의 서비스 제공 방법을 숙지하고 변화된 서비스리더십의 경영기법을 바탕으로 고객만족실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에 있다.
사회적 기업고용과 노무관리 전선 3 현행 세법의 주된 과목인 부가가치세와 소득세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실무 적응 능력을 높이고,부가가치세와 소득세의 개념, 부가가치세와 소득세의 과세대상,과세표준 및 세액계산방법, 세액계산의 특례 및 관련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학습한다.
사회적기업경영사례 전필 2 □경영사례 의의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정보창조능력의 다양한 사례들로 구성하여 기업의 모범적인 운영방법과 기업활동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활용하는데 있다.
생산관리 전선 3 서비스경영(품질)에 필요한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고, 이러한 개념을 실제 서비스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경영(품질)의 이론과 사례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설계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서비스운영관리 전선 3 서비스경영(품질)에 필요한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고, 이러한 개념을 실제 서비스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경영(품질)의 이론과 사례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설계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소비자행동론 전선 2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요소를 파악하여 구매와 학습, 인지과정, 대인관계,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여 소비자 트랜드를 파악하는 데 있다.
운동과 다이어트 교선 2 다이어트에 필요한 여러가지 운동방법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습득하여 개인별로 적합한 운동방법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원가회계 전선 2 경영자에게 관리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원가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가회계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습득과 사회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원가계산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유통채널관리 전선 3 유통흐름에 대한 유통구조, 유통경로, 유통업태의 이해, 유통정보의 이해, 유통정보시스템, 물류정보시스템의 의미를 알아보고 소매업과 도매업의 기능, 특성을 파악하고 기업의 유통마케팅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인사관리 전선 3 사회질서와 사회정의를 위해 법을 준수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여 법적 분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학습함을 목표로 한다.
자기개발 교필 2 자기개발의 필요성과 방해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및 자아인식을 통한 자신의 직업적 흥미와 가치관 수립, 경력개발을 바탕으로한 합리적 의사결정, 직업세계의 이해, 경력개발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자산관리 및 투자계획 전선 3 조직의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산출된 현금흐름에 따라 자산의 항목별 예산수립 과정 및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자산에 대하여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자산취득계획 수립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학습한다.
재무관리 전필 3 기업금융(자금운영) 업무의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자금운영 실무 및 미래 현금흐름을 예측하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재무회계 전선 3 재무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재무상표일 현재의 자산,부채,자본을 측정.평가하고 회계기간의 수익, 비용을 확정하여 재무성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각 계정을 정리하여 장부를 마감하고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다.
조직변화관리 전선 3 공급사슬관리는 기업의 공급망 현황분석, 공급망전략수립, 공급망관리계획, 공급망지원계획을 통하여 기업이 시장에 나아갈 수있는 전략과 시장분석을 통하여 물류거점 및 네트웍크에 필요한 수요계획, 납품계획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자재조달, 유통자원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파악하고자 한다.
창업경영실무론 전선 2 창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기업가 정신, 새로운 환경적응 등 국가의 정책적 목표와 개인의 적성에 맞게 아이템을 개발하고 세무, 회계, 경영전략, 행정절차 등 이론적 측면을 연구하며, 궁극적으로는 개인의 성취도와 삶의 질 향상을 통해 행복한 삶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있다.
창업투자경영 전선 3 조직의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산출된 현금흐름에 따라 자산의 항목별 예산수립 과정 및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자산에 대하여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자산취득계획 수립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학습한다.
프렌차이즈창업 전선 3 다양한 욕구를 가진 구성원들의 개인행위 집단행위 조직전체 수준 등을 통하여 구성원 스스로 자신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조직의 목표달성에 대한 이론을 제공하는데 목표로 한다.
프리젠테이션과 엑셀기초 전선 2 전자계산서 작성 프로그램인 엑셀의 데이터 입력 및 함수의 기능, 차트작성방법을 익혀 스프레트시트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파워포인트의 기능을 익혀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제작하여 프리젠테이션 활용법을 습득한다.
행복한 공동체 교필 2 사랑, 성실, 봉사에 근거한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간형성교육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목적을 자기조절 및 관리, 환경조절, 사회적 관계에 대한 기술 습득으로 나누고 교과목 운영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품성과 자질,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인간관계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회계원리1 전선 3 기업활동에 있어서 경영성과 내용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회계순환과정을 이해시키고, 자산,부채,자본,수익,비용 등의 계정과목을 이해시킨다. 회계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개념적인 체계와 구성요소 및 측정과 인식의 기본적인 원리를 익힌다.
회계원리2 전선 3 기업활동에 있어서 경영성과 내용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회계순환과정을 이해시키고,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등의 계정과목을 이해시킨다.
 
 페이지 [ 1 / 1 ], 게시물 [ 오늘 0 / 총 41 ]